사이드 프로젝트 100저자크리스 길아보출판 더퀘스트발매2020.02.19.
직장이 없어지는 시대,
부업으로 경제적 자유와 재미를 찾은 100인의 부자와 만나보자!
'사이드 프로젝트'는 그저 좋은 것이 아니다. 이제 필수다.
- 목차 -
1장. 부업으로 돈을 버는 사람들
2장. 아이디어는 어디에나 있다
3장. 이미 갖고 있는 기술을 활용하라
4장. 싸게 사서 비싸게 팔아라
5장. 당신이 알고 있는 것을 가르쳐라
6장. 사람을 모으고 커뮤니티를 만들어라
7장. 손재주를 발휘해 돈을 벌어라
8장. 수입을 자동화하는 시스템을 만들어라
9장. 돈 걱정 없이 세계를 경험하라
10장. 먹고, 마시고, 은행계좌를 불려라
11장. 선한 영향력을 베풀면서 돈도 벌어라
12장. 앱 시장을 공략하라
13장. 가족이나 파트너와 함께 운영하라
14장. 브랜드화로 가치를 업그레이드하라
15장. 100만 달러 가치의 부업으로 성장시켜라
이렇게 15장으로 구성되어 있고 전체 100인의 사례를 설명하고 있습니다.
그러면 각 장의 핵심 내용에 대해 알아볼게요.
1장 / 부업으로 돈을 버는 사람들
001 양초 판매로 연간 4만 달러를 벌어들이다
Point : 사연의 주인공 마크가 사촌의 결혼식용으로 만든 캔들의 사진을 사촌이 인터넷에 올린 후,
구매 문의 폭주. 마크는 우연히 새로운 시장을 찾은 셈
고가의 캔들은 영감의 원천이 됐고, 유튜브는 교육의 장이 됐다. 이를 바탕으로 마크는
캔들 제작을 꾸준히 연습하며 기술을 익히고 자신만의 브랜드 개발
002 긍정적인 아침 습관을 만들어주는 친구들
Point : 만약 계획한 것과 드른, 또는 배운 것과 다른 일을 하고 있다면 당신만 혼자 그런 길을
걷고 있는 것이 아니다. 아리는 로스쿨 졸업 후 세법 석사까지 취득했음에도 법조계가
아닌 다른 분야에서 일하고 있다.
아리와 친구들은 사람들이 더욱 생산적인 삶을 살 수 있도록 돕고 싶었지만,
이메일로 조력자를 찾는다는 첫 번째 프로젝트는 그리 좋은 반응을 얻지 못했다.
그들은 재정비를 마친 후 처음 세운 목표에 부합하는 새로운 접근법을 고민했다.
브레인스토밍 끝에 모닝 사이드킥 저널이 탄생했다.
003 수퍼볼에서 챔피언만큼 버는 승무원
Point : 스테파니는 승무원이라는 직업을 부업으로 확장하는 기회로 활용.
슈퍼볼이 개최될 도시에 잠시 체류하며 고급 주거 지역과 주택을 조사하고,
주택 소유주들에게 슈퍼볼 게임 시즌 동안 집을 임대하는 사업을 홍보한다.
중요한 경기를 보기 위해 다른 도시에서 온 방문객들에겐 머물 곳이 필요하다.
스테파니는 이런 방문객들과 간단하게 수익을 내고 싶어 하는 지역 주택
소유자를 연결해 주며 돈을 번다.
004 애완용 닭 조끼, 진짜 있는 물건이다!
Point : 낯설다고 생각하는 살마도 많겠지만 닭 조끼가 등장한 지는 좀 됐다.
사례의 주인공 질이 특허신청을 할 당시 누군가가, 그것도 이미 1910년에
닭 조끼 디자인에 관한 특허를 받은 적이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됐다.
기존의 닭 조끼에는 심각한 결함이 있었다. 질은 새로운 디자인을 '시장에서 최초로'
선보인 인물로, 미국 전역은 물론 전 세계 사육사들에게 큰 도움을 주었다.
005 이케아 배송비를 확 줄여드립니다
Point : 이케아의 가구는 많은 사람의 사랑을 받을 뿐 아니라 전 세계에서 수백만 명이 구매하는 상품이다.
그러나 이케아 점포 가까이에 거주하지 않는다면 배송료가 상당히 비싸다.
페그는 물류 관리 경력을 활용해 자신의 지역 내 고객들에게 책장과 스탠딩 책상을 배송하는 사업을
시작했고, 합리적인 배송 가격에 만족하는 고객들에게서 안정적인 수입을 창출하고 있다.
006 제빵 수업이 가져다준 17만 달러
Point : 사연의 주인공 유데미에는 유명 셰프와 일한 경력이 있는 강사도 여럿 있지만
검색창에 '제빵'을 입력하면 테레사의 강좌가 첫 페이지에 등장한다.
개성이 중요하다!
온라인 강좌라고 하면 과학기술과 관련 있는 주제를 떠올리는 사람이 많다.
큰 사랑을 받고 있는 테레사의 제빵 수업은 제대로 된 접근법과 전달력만 있다면
새로울 것 없는 기술로도 돈을 벌 수 있다는 것을 분명히 보여준다.
2장 / 아이디어는 어디에나 있다
007 140자를 새겨 현금을 창출하는 카피라이터
Fun Fact : 그에게는 항상 만우절 같은 일이 벌어진다.
기업 행사 때마다 술에 잔뜩 취한 사람이 선물용으로 주문 제작을 의뢰하는 일이 벌어지는데,
때로는 끔찍한 결과로 이어지기도 한다. 한 파티에서는 남성이 여자 친구의 이름을 새긴
코스터를 주문했는데, 그만 철자를 잘못 알려주고 말았다.
브라이언은 여자분에게 자신의 실수였다고 설명하며 남성을 구제해 주었다.
008 누구도 뛰어들지 않았던 저 밑의 시장
Point : 누구도 저 밑의 시장에 뛰어든 사람이 없었다.
부시 밤의 두 오너는 모든 상품을 직접 포장해 발송할 뿐 아니라 상자 안에 자신들이 쓴
감사 메시지도 동봉한다.
009 롤플레잉 게임을 수입원으로 연결한 목회자
Action plan : 명확한 시장과 상품을 찾는다.
친구의 도움을 받아 주사위를 디자인한다.
알리바바 등과 같은 플랫폼을 통해 제조 업체를 찾는다.
웹사이트를 구축하고 상품을 제작한다.
주사위 판매를 시작하고 사업 확장을 모색한다.
Point : 롤플레잉 게임의 세계를 잘 알고 있었던 데이비는 게이머들이 원하는 주사위
세트를 만들 자신이 있었다. 해외의 업체에 제작을 의뢰해본 경험은 없었지만
그는 활로를 찾았고, 최소한의 디자인으로 웹사이트를 제작해 빠르게 사업을 시작했다.
웹사이트 제작에 파이버닷컴(프리랜서 인력 플랫폼)을 적극적으로 활용했다.
이곳에서 데이비드는 저렴한 비용으로 업무를 빠르게 처리해주는 디자이너 몇 명을 찾았고,
새로운 웹사이트 디자인을 맡겼다.
010 잔디 깎는 일을 그만두고 팟캐스트를 시작한 조경사
Point : 제러미의 오디오 제작 기술과 팟캐스트에 대한 애정이 더해져 프리랜서 일이 본업이 됐고,
그 결과 이전 직업보다 절반 정도만 일하면서도 더 큰 수입을 거두고 있다.
현재 제러미는 장소에 얽매이지 않고 사업을 운영한다. 2주 동안은 자전거를 타고 영국을 여행하고,
2주 동안은 스페인에서 산티아고 순례길을 걸으며 회사를 운영하기도 했다.
011 유골함을 보고 틈새시장을 만들어내다
Point : 첫 주문을 받은 후 대니얼과 마르코는 맥주를 마시며 자축했다. 그들은 목표로 세운 매출액,
웹사이트 방문자, 재정적 성과를 달성할 때마다 서로 주고받기로 한 보상 리스트를 만들었다.
발생한 수익을 사업에 재투자하고 있지만 이런 약속 덕분에 목표를 하나씩 성취할 때마다
소소한 자축의 자리를 가질 수 있다.
본질적으로 경쟁이 없는 시장이지만 창의적 아이디어로 개척했다. 그 과정에서 가장 큰
어려움은 변화를 거부하는 시장을 파고드는 일이었다.
012 산타의 편지가 굴뚝을 타고 온다
Point : 저렴한 가격으로 자녀에게 산타의 편지를 줄 기회가 있다면 부모들은 충동구매의 유혹에
사로잡힌다. 더불어 순록 식량은 고가의 옵션을 판매할 수 있는 이상적인 장치다.
편지를 발송하기 전 부모님이 먼저 확인할 수 있다는 공지를 올린 후 매출이 상승했다.
'산타'가 마음대로 아이들에게 한 약속에 발목 잡히고 싶지 않은 부모들을 안심시키는 전략이었다.
013 피젯 스피너 쿠키로 달콤한 수익 만들기
Point : 특이한 모양으로 쿠키를 굽던 제시카의 평소 취향과 전 세계적으로 불던 피젯 스피너 열풍이 운 좋게
맞아떨어졌다. <푸드 네트워크>가 그녀의 쿠키에 관심을 보인 이후 매출이 급증했다.
014 독성 두꺼비 떼를 치워주며 돈을 번다
Point : 자신의 집 마당에 독성 두꺼비가 활개 치고 다니는 것을 좋아할 사람은 없을 것이다.
하지만 그렇다고 직접 나서서 해결할 수 있는 사람이 있을까? 그래서 제닌이 필요하다.
호주의 퀸즐랜드대학교 연구진은 수수 두꺼비의 독이 건강한 세포는 보호하면서 전립선암
세포만 죽이는 효과가 있음을 발견했다. 연구진은 중국의 한 협회에서 자금을 지원받아
후속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3장 / 이미 갖고 있는 기술을 활용하라
015 집 정리라는 사업과 기부를 연결한 요가 강사
Point : 지저분하고 정리정돈이 되지 않은 집은 많지만, 리사의 경제적 성공이 가능했던 이유는
바로 여유가 있는 주택 소유자들에 집중한 덕분이었다. 게다가 이런 고객들은 큰 집에 살시 때문에
집 정리 서비스에 더 많은 금액을 지출하게 된다. 이사는 지금까지 4,000회가 넘는 요가 수업을
진행했으며, 암 투병 환자에서부터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를 앓고 있는 군인까지 다양한
사람들을 가르쳤다.
016 벌집같이 빼곡하게 수입원을 만들어가다
Action plan : 당신이 살고 있는 지역 내에서 현재 제대로 충족되지 못한 특이한(그리고 중요한) 니즈가
무엇인지 찾는다. 사연 속 양봉처럼 니즈를 충족할 방법을 찾는다. 당신의 스토리를 세상에 알린다!
자금과 지지자들을 모으기 위해 크라우드 펀딩을 활용한다. 벌집 놓을 자리를 제공해줄 토지 소유자를
찾는다. 매달 꿀을 따서 도매업자에게 판매하고 달콤한 수익을 챙긴다.
017 종이 꽃가루를 뿌리며 돈을 버는 사진작가
Point : 종이 꽃가루는 1800년대 초기 파리에서 처음 사용하기 시작했다. '컨페티'라는 단어는
이탈리아의 간식거리를 의미하는 말로, 축제 때 작은 간식거리를 던지던 전통에서 유래했다.
흥미로운 아이디어가 열정과 만나 멋지게 표출됐다. 시각적인 프로젝트라 친구들을 대상으로
샘플용 촬영을 마친 후에는 사진 모델을 쉽게 구할 수 있었다.
018 월 3,500달러의 부수입을 얻는 엑셀 스프레드시트 전문가
Action plan : 1. 동료들이 자주 사용하는 도구나 기술 가운데 특히 지루하거나 까다로운
것이 무엇인지 파악한다.
2. 업무 흐름을 개선하거나 시간을 절약할 수 있는 지름길, 팁, 전략을 찾는다.
3. 자신이 찾아낸 비법을 순서에 따라 논리적으로 정리한다. 모든 정보를
포함시키려는 욕심을 버리고 핵심 내용에 집중한다.
4. 온라인 강좌, 블로그, 상품, 영상 시리즈 등 어떤 형태로 당신의 지식을
소개할지 결정한다.
5. 정보를 잘 포장한 뒤 시장에 소개한다.
019 재미와 수입을 모두 거머쥔 테라리엄 제작자
Point : 지오데시움에서 가장 고가의 테라리엄은 80개의 삼각형으로 이루어진 135파운드짜리 상품이다.
식물을 향한 애정과 수공예 기술이 완벽한 조화를 이뤘다. 온라인을 통해 상품을 판매한 덕분에 거주지인 영국을
넘어 전 세계 고객들을 만날 수 있었다.
020 허브로 부수입을 얻는 로켓 과학자
Point : 리사는 직접 병을 이겨낸 경험과 더불어 로켓 과학자라는 '이중생활' 덕분에 웰니스 분야에서 권위를 얻었다.
리사는 나사의 우주비행사들이 안전과 미션 성공에 지대한 공헌을 한 사람을 뽑아 수여하는 실버 스누피상을 받았다.
021 항암치료 후에도 건강한 머리카락이 다시 나게 해준 에센셜 오일
Point : 티의 머리카락이 다시 굵고 건강하게 자라자 가족과 친구들은 어떻게 그런 일이 가능했는지, 그녀가 어떤
상품을 쓰는지 궁금해했다. 티가 사용하는 상품을 구매하고 싶다는 이야기를 듣고 그녀는 눈앞에 기회가 찾아왔음을
알아챘다.
022 토끼를 키워 학비를 마련한 동물 애호가
Point : 미국 애완 토끼 숫자가 610만 마리나 된다는 사실을 알고 있는가?
토끼 사육을 고려하던 당시, 레아는 해당 업계에 대해 조금이라도 아는 사람이라면 누구든 찾아가 대화를 나누었다.
이때 인연을 맺은 사람들이 이후 그녀의 토끼 사육장 사업을 홍보해주었을 뿐 아니라, 크레이그리스트에 무료로
광고를 할 기회도 만들어주었다.
023 레스토랑 축제를 수입으로 연결하다.
Point : 엘리자베스는 첫 행사를 성공적으로 이끄는 데 도움이 될 음식점 관계자들을 많이 알고 있었다.
이들과 협력하고 자신의 PR 인맥을 활용해 언론 보도를 끌어낸 덕분에 더 많은 레스토랑 업주들과
관계를 쌓을 수 있었다.
4장부터의 내용은 다음에 다시 정리할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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